현재 화면은 안내견의 모든 것입니다. 이전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백스페이스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안내견의 모든 것

시각장애인 안내견(Guide Dog for the Blind)을 말하며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돕기 위해 훈련된 장애인보조견을 말합니다. 안내견은 시각장애인의 보행을 안전하게 안내하고 언제 어디서나 그들과 함께 함으로써, 장애인 스스로 독립된 삶을 영위하며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안내견은 그 나라의 장애인 복지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결정체로서, 안내견이 환영받는 사회일수록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넘치는 선진 복지국가로 평가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영국, 미국, 뉴질랜드, 일본 등 27개 나라에 70여개의 안내견 양성기관이 있으며 약 20,000여 마리의 안내견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내견 양성기관은 대부분 비영리 단체로 기부(모금)와 자원봉사자 등으로 운영되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안내견 사용자는 대구대학교의 임안수 교수로 1972년말에 미국유학을 마치고 세퍼드종인 안내견 '사라'와 함께 귀국하였습니다. 이후 외국기관으로부터의 분양이 몇 차례 있었으나 사후관리의 어려움과 안내견에 대한 사회적 인식부족 등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한 경우는 극히 드물었습니다.
국내양성기관에 의해 배출된 최초의 안내견은 1994년 양현봉씨가 삼성화재 안내견학교로부터 분양받은 리트리버종의 '바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50여두의 안내견이 활동 중입니다.

안내견은 하네스, 안내견 옷, 안내견 인식 목줄, 장애인 보조견표지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하네스는 시각장애인과 함께 하는 안내견의 경우 노란색 옷 위에 하네스(Harness)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하네스는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이 서로의 움직임을 전달하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가죽장구를 말하며 안내견이 보행중에 착용하게 됩니다.
일종의 의사소통 역할을 하는 이 도구를 통해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은 한 몸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안내견 옷은 안내견이라는 문구와 함께 안내견양성기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노란 색 조끼는 안내견으로 활동중이거나 안내견 양성기관에서 안내견훈련을 받고 있는 안내견이 착용하게 되며, 시각장애인 안내견 또는 맹인안내견이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씌어 있어 ‘안내견’이란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빨간 색 조끼는 안내견이 되기 위해 자원봉사자의 가정에서 사회화 과정(퍼피워킹)을 거치고 있는 1년미만의 강아지들이 착용하게 되며, ‘저는 지금 안내견 공부중입니다’ 라는 문구가 씌어 있습니다. 안내견이 되기위한 본격적인 훈련을 받기 전에 사람들과 함께 사는 적응훈련을 하고 있으니 귀엽게 봐주세요.

안내견인식 목줄은 안내견으로서의 훈련을 마치고 시각장애인에게 분양되면서 지급되는 것으로 활동중인 모든 안내견은 인식 목줄을 차고 있습니다. 안내견학교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기재되어 있어 비상상황이나 급한 연락이 필요할 때는 표시된 연락처로 연락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안내견과 퍼피워킹 중인 강아지들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발행한 "장애인보조견표지"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장애인보조견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대중교통수단에 탑승하거나 공공장소 및 숙박시설, 식당 등 여러 사람이 다니거나 모이는 곳에 출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애인보조견 편의시설접근권 (장애인복지법 개정안, 2001.1 보건복지가족부)

제36조 (장애인보조견의 훈련·보급지원 등)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장애인을 보조하는데 필요한 장애인보조견의 훈련·보급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장애인보조견에 대하여 장애인보조견표지(이하 “보조견표지”라 한다)를 발급할 수 있다.
③ 누구든지 2항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보조견표지를 부착한 장애인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이 대중교통수단에 탑승하거나 공공장소 및 숙박시설, 식품접객업소 등 여러사람이 다니거나 모이는 곳에 출입하고자 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거부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제 2항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길잡이표지 발급을 위한 요건, 대상 및 절차, 기타 세부적인 사항은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한다.

제80조(과태료)
①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 3. 제 36조 제3항의 규정에 위한하여 장애인길잡이표지를 부착한 장애인보조견 등을 동반한 장애인 등의 출입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한 자

기타 법령 관련 문의 : 보건복지가족부 재활지원과 (02-503-8500)

?¨?¸·? ?¹¾Æ°¡±?
±?????±? ?¶?? ±?????±? ?°¿?±? ±?????±? ????±?